이찬수 목사님 주일 설교말씀 (2013년 1월 20일 요약)
꿈꾸지 않으면 사는게 아니라고 (여호수아14:12)
※ 후회가 꿈을 대신하는 순간 우리는 늙는다.(지미카터명언)
- 비록 후회거리로 가득찬 인생이지만 꿈이 후회를 밀어내는 인생을 사십시요(이찬수 목사님)
1. 본문 12절을 보면서 잠언30:7(아굴의 기도문)을 묵상하게됨
- 우리의 기도는 너무 지금(현재) 필요한 것에 비중을 둔다. 아굴처럼 한평생의 꿈을 가지고 기도할 필요가 있다.
- 자기 자신에게 아굴의 기도와 같은 기도가 있는지 돌아보자!
- 자기일에 최선을 다할때 하나님은 하나님의 방법대로 꿈을 주신다.
2. 인간이 누릴수 있는 기쁨의 3단계(가나안의 혼인잔치에 비유)
- 낮은단계의 기쁨: 포도주를 마실때 혀가 닿는 단내나는 느낌의 기쁨
-> 요즘 현대인들의 대부분의 모습
- 높은단계의 기쁨: 심부름 하던 하인들의 기쁨(요한복음2:9)
-> 하인들은 직접 포도주를 마시지는 않았으나 충만한 기쁨은 오히려 마신 사람들보다 맛보지 못한 하인들이 느꼈다.(본문의 뉘앙스...)
- 어려운 현실을 주님이 주시는 꿈을 가지고 극복해 내는 능력을 가진 단계:
->요한복음2:11 : 표적은 원어로 예고의 뜻..예수님께서 후에 우리를 위해 십자가 지심으로 인하여 우리를 죄로 부터 벗아나게 해 주실것을 예고
->요한복음2:6: 6개의 물통은 당시 손을 씻을때 쓰던 더러운 물을 의미한다.
->요한복음2:7-8 : 포도주를 만드실때 6절의 더러운 물을 사용하셨다. 이는 주님께서 버려질수 밖에 없는 우리의 초라한 인생을 주님의 십자가라 인해 향내나는 포도주 같은 인생으로 바꿔 주실것을 예고적으로 보여주는 사건
3. 꿈이 견인하는 인생을 살자
- 요한이 요한복음을 쓸당시 정말 힘든 시기였으나 앞의 3번째 단계의 기쁨으로 이겼냈듯이 꿈이 견인하는 인생을 살자
- 10년전 첫 설교본문이 오늘의 본문과 일치하는데 그 당시 설교문을 살펴보니
-> 힘든상황이였으나 설교문내용 자체가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큰꿈을 꿨던것 같고 그로 인해 지금의 분당우리교회로 성장했다.
4. 본문을 보면 우리가 꿈을 꾸면 고난도 같이 따라 온다.
- 민수가 13:27,28절을 보면 27절의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시는 것과 동시에 28절의 그 땅 그 주민은 강하고 성읍은 견고하고 아낙자손(거인종족)이 사는 것도 세트로 같이 온다.
- 대가 지불이 없는 꿈은 가짜이다.
5. 꿈은 오랜 기다림이라는 고통을 동반한다.(여호수아14:9)
- 하나님은 우리에게 꿈을 주시지만, 그꿈이 영글어 질때까지 기다리신다.
-> 예를 들어 사도행전 7:30의 사십년이 차매...., 시편40:1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힘든 현실속에 있다면 하나님의 주신 꿈을 가지고 기다리고 기다리자!! 하나님께서 분명 향내나는 포도주로 바꾸어 주실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