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의 말씀

[문성모 목사님 설교말씀 요약] 너도 이와 같이 하라(누가복음 10장 25~37)

 

유투브주소 : http://youtu.be/H_k4_5kgUYw?t=34m46s

너도 이와 같이 하라(누가복음 10장 25~37)

1.  인간에게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다. 

     1) 대표적인 것들 몇가지...

        - 생존욕이 있다. 삶을 살면서 생존욕이 욕심이 되지 않도록 삶을 다스려야 한다.

        - 소유욕이 있다. 공부잘하려하는 것, 결혼을 잘하려 하는 것등등 모든게 소유욕의 발로인 것이다. 소유욕이 욕심이 될때 아무리 많이 가져도 감사가 없는 것이다. 이것을 경계하며 살자!! 믿음이외는 하나님께 가져갈것이 없으니 소유욕을 버리며 살아라

        -  보상욕이 있다. 무엇인가 보상이 있어야 하고, 남이 알아줘야 행복해 한다. 보상욕이 열심히 일하는 추진력이 되기도 하지만, 욕심이 되어 버리면 눈쌀 찌푸릴 일이 많이 생긴다. 감사패 받으려 봉사하지 말자.

 은혜로 앞의 욕구들을 다스리며 사는 삶을 살자!!

2. 본문에서 나오는 세가지 삶의 철학

  1) 강도의 철학 :

      - 네것은 내것이다. 이와같은 삶은 맹수와 같은 삶이다. 정글의 세계에서 맹수는 언제는 굶주려 있다. 이에 반면 초식동물을 언제나 배불러 있다. 맹수는 종족이 적지만 초식동물은 번성한다.

  2) 제사장과 레위의 철학 :

      - 네것은 네것이고, 내것은 내것이다. 세상의 윤리로 봤을때 이들은 죄가 없다. 이게 세상의 이치이다. 우리는 대체로 이런 삶을 살고 있다.

   3) 선한 사마리아인의 철학 :

      - 내것은 네것이다. 베풀것은 베풀고, 남은것은 나누는 삶

      - 주님께서는 너희도 이와 같이 하라(선한 사마리아의 삶처럼 살라고)라고 명령하신다.

         ※ 주님의 이 명령을 준행하는 비결이 몇가지 있다. ※

             1) 내가 누구인가 하는 것을 하나님 앞에 깨달아야 한다.

                - 하나님 앞에 나는 일만 달란트를 탕감받은 사람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면서 베풀며 살아야 할것이다.

             2) 우리는 물질이 무엇인가를 바로 깨달아야 한다.

                - 마태복음6:24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지기 못한다...재물은 우리가 신적인 존재로 여기며 산다. 재물을 우리를 노예처럼 부린다. 이 우상을 경계하며 살아야 할것이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안에서 재물을 다스리며 살아야 할것이다. 이렇게 할때 내것에 대한 개념이 달라질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셨기 때문에 우리는 베풀수 있다. 하나님께 일만달란트나 탕감받은 은혜의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는 나눌수 있는 것이다. 이를 기억하며 항상 나누며 감사하는 삶을 살아라!!